일상 속 쉼표로 지구에 사랑 꽃 피우기, 하트플래닛
2023.11.30

admin

지구를 위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궁무진해. 꼭 거창한 일부터 시작하지 않아도 되거든. 놓치기 쉬운 일상 속 사소한 문제부터 귀 기울이고 집중해 봐. 중요한 건 포기하지 않고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꾸준함✨이야.


자연 친화적인 삶을 위해 노력하는 하트플래닛도 시작은 캠핑과 동아리 활동이었어. 더 나은 지구와 미래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는 하트플래닛. 오늘은 하트플래닛의 이요안나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눠봤어🤗

 

✅ 사랑이 넘치는 지구를 위해
창가에 앉아 있는 이요안나 대표 사진


하트플래닛컴퍼니주식회사(이하 ‘하트플래닛’)는 어떤 일을 하는 기업인가요?🙄
하트플래닛은 창의적인 디자인과 아이디어를 통해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사람들의 삶이 더욱 풍요롭고 행복해질 수 있도록 노력하는 기업입니다. 이러한 목표로 2개의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먼저 진쉼은 사람과 자연이 모두 쉴 수 있는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캠핑용품 브랜드입니다. 환경을 생각하고 사람과 자연이 조화롭게 공존할 수 있는 캠핑용품을 만들고 있어요. 404nf studio에서는 소상공인들의 성장을 돕기 위해 디자인과 마케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트플래닛’이라고 이름을 짓게 된 이유가 궁금해요🤔
뉴스에서는 좋지 않은 사건사고를, 일상에서는 자극적인 컨텐츠를 끊임없이 접하고 있죠. 이런 복잡한 사회일지라도 우리가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풀어나간다면 따뜻한 마음과 사랑이 넘치는 지구를 만들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래서 ‘하트플래닛’이라고 이름을 지었어요.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가 있나요?
동아리에서 다양한 사회 이슈에 대해 토론하고 연구하며 환경 문제의 심각성을 깨달았어요. 특히 재활용이 어려운 소재의 폐기가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관심을 가지게 됐죠. 그래서 업사이클링을 통해서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하는 사업을 꾸리고 싶었습니다.

 

사회혁신 동아리 활동을 하며 만든 ‘진쉼’이 단발성 프로젝트로 끝나지 않고 본격적인 창업으로 이어졌다고 들었어요.
단순히 돈을 버는 게 아니라 세상에 의미 있는 변화를 가져오는 일을 하고 싶었어요. 그래서 관심을 넘어 어떻게 사업 아이템으로 발전시킬지 계속 고민했어요. 친환경적이면서 창의적인 제품을 만들어 보자는 생각으로 업사이클링 제품을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 진심 편한 캠핑의자
야외에서 촬영한 진쉼 캠핑의자 사진


텀블러백, 크로스백 등 여러 아이템을 시도하다 캠핑 의자🪑를 만들게 되었다고 들었어요.  
업사이클링 제품은 재료와 제품의 본질이 잘 어우러져야 해요. 소재의 특성과 시장성을 두루 갖춘 아이템을 고민하다 우연히 캠핑을 갔는데요. 캠핑 의자에서 해먹과 같은 착석감을 느낄 수 있다면 좋겠더라구요. 마침 밴드를 재료로 만들 수 있을 것 같았어요.

 

버려진 고무 밴드로 캠핑 의자를 만드는 과정에서 어려웠던 점이 있나요? 🤔
선례가 없는 제품이라 모양이나 도안이 아무것도 없었어요. 그래서 재료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고, 패턴을 새롭게 디자인했어요. 전문가와 협업하면서 조언을 구한 덕분에 노하우를 전수받아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캠핑🏞에 관심이 많다고 들었어요. 의자 외에 다른 캠핑 용품을 출시할 계획이 있나요? 
텐트와 타프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또, 공간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데스크테리어를 중심으로 한 인테리어 용품도 기획하고 있어요. 꾸준히 다양한 제품으로 고객들에게 즐거운 야외 경험과 아늑한 실내 공간을 제공하려고 합니다.

 

✅ 브랜딩과 디자인까지

의자에 앉아서 이야기하고 있는 이요안나 대표 사진

 
브랜딩&디자인 스튜디오 404nf studio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브랜딩, 디자인, 디지털 마케팅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자인 스튜디오예요. 업무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대화를 나누며 느낀 점은 많은 기업가들이 브랜딩과 디자인에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거였죠. 대부분 제품과 대표자 자신에 대해서만 소개하고, 소비자에게 호소해야 할 부분들에 대한 중요성은 놓치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초기 기업가들의 어려움을 해결해보자는 생각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404nf studio’는 무슨 뜻인가요?
‘고객의 error 상황을 정확하게 해결하다’라는 뜻이에요. ‘404 Not Found’는 웹 브라우저에서 페이지를 찾을 수 없다는 응답 코드를 말합니다. 이 에러 코드가 저희 고객들이 겪는 어려움과 비슷하다고 생각해서 이 문제들을 해결해 주겠다는 의미로 이름을 결정하게 되었어요.

 

소상공인 브랜딩이 필요한 이유는 뭘까요?😮
소상공인에게는 대기업이 쉽게 따라할 수 없는 고유한 강점과 확고한 메시지가 있어요. 그것을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브랜딩입니다. 일관성 있는 브랜딩은 이미지와 신뢰를 형성해 고객들이 특정 브랜드를 계속 찾게 만들거든요.

 

브랜딩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가요?
단발적인 프로젝트로 끝나지 않는 지속 가능성과 고객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용하는 소통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요. 두 가지 가치가 중심이 될 때 소비자와 끈끈한 연결 고리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끊임없는 도전으로
의자에 앉아 있는 이요안나 대표 사진


새로운 도전을 할 때 두려움이나 걱정은 없는지 궁금해요. 계속 도전을 할 수 있는 원동력💨은 무엇인가요?
도전은 피할 수 없는 삶의 한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도전의 경험이 저를 성장시키는 기회가 되리라 믿습니다. 새로운 가능성을 탐험하고, 저와 세상에 대한 이해를 확장시킬 수 있으니까요.


창업을 결심한 이유도 도전과 성장에 대한 열망에서 비롯됐던 것 같아요. 창업을 하면서 동기를 부여받고 삶의 의미를 찾아가고 있어요.

 

소셜 임팩트를 만드는 데 관심이 있는 대학생 및 청년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나요?
주변의 문제에 귀 기울이고 도전하는 용기 있는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소셜 임팩트는 작은 일상 속에서부터 큰 사회적 문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어요. 여러분이 발견한 문제에 집중해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도전해 보세요.


혼자보다는 협업과 연대의 힘이 더 큰 변화를 이끌어 냅니다. 주변의 동료들과 함께 협업한다면 더 나은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 거예요. 무엇보다 실패와 어려움이 당연한 여정이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모든 도전이 성공을 보장하지는 않지만, 그 경험이 여러분을 성장시키고 더 강하게 만들어 줄 겁니다.


하트플래닛이 바라보는 미래💖는 어떤 모습인가요?
디자인의 힘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지속 가능성과 창의성이 조화를 이루는 브랜드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더 많은 혁신적인 제품과 캠페인을 통해 고객들에게 즐거운 경험을 선사하고, 동시에 지속 가능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싶어요.